Skip to content

간단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투표율 증감 패턴 발견하기

어떤 대상을 정량화하는 행위 속에는 교묘한 의도가 하나 숨어 있습니다. 그것은 바로 그 대상을 다른 대상과 양적으로 분명하게 비교해 보겠다는 욕구입니다. 분명하게 측정한 값은 막연하고 애매한 비교를 좀 더 단호하고 편리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
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행위도 이러한 욕구와 맞닿아 있습니다. 데이터를 다루는 과정에서 비교 분석은 가장 기본적인 절차입니다. 데이터 자체를 놓고 분석할 수도 있지만, 간단히 시각화해 봄으로써 데이터 집합 간 비교를 더 직관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.

오늘(10월 26일) 있었던 서울시장 보궐선거 투표율과 지난 8월 24일 있었던 무상급식 주민투표 투표율을 비교해 보는 것도 그 중 한 예입니다. 아래와 같이 두 투표율 데이터를 한 평면상에 시각화함으로써 서로 비슷한 시간대별 증감 패턴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한눈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지난 무상급식 주민투표보다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투표 종료 마지막 한 시간 동안 2배가 넘는 투표율 증가가 있었다는 의미 있는 사실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.

diffrence of two votes

단순히 숫자로만 구성된 투표율 데이터만 들여다봤을 땐 쉽게 찾을 수 없는 재밌는 패턴을, 이렇게 굉장히 간단한 시각화 작업을 통해 직관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데이터 시각화의 매력입니다.
 

 


* 본문의 그래프는 R을 이용해 그렸습니다. plot() 함수를 이용했으며, 그래프 유형은 단계형(steps)을 선택했습니다. 관심 있는 분을 위해 사용한 데이터를 여기에 올려두었습니다.
 

4 Comments

  1. 자유 wrote:

    아~ 어려워요.
    잘 지내시죠?

    p.s. 어렵사리 새 블로그를 찾아왔습니다.

    2011/12/27 Tue at 10:31 am | Permalink
  2. akaiving wrote:

    @자유 아니, 자유님이 어려워하시면 어쩌시나요? ^^;

    p.s. 블로그가 일 관련 이야기로 뒤덮여 있어서 좀 건조하지요? 개인 이야기는 페북에서 나눠요. ^^;

    2011/12/27 Tue at 1:37 pm | Permalink
  3. 무이 wrote:

    그래프가 예쁩니다. 재밌게 보다가 그래프를 좀 더 개선해보고싶은 욕심에 글을 썼는데 트랙백이 안걸려서 링크 남깁니다. :) http://story.pxd.co.kr/485

    2012/03/11 Sun at 10:43 pm | Permalink
  4. akaiving wrote:

    @무이 한동안 블로그 관리를 소홀히 했더니, 달아주신 댓글을 인제야 보고 승인을 했습니다.
    꽤 시간이 흘렀는데, 늦게나마 감사드립니다.

    간단히 적은 글인데도 밀도 있게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합니다.
    기회가 된다면 현재 집필 중인 원고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2012/05/15 Tue at 5:12 pm | Permalink

Post a Comment

Your email is never published nor shar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
*
*